반응형
출처 - 한눈에 보이는 C프로그래밍(무작정 따라하기)
순차적 프로그래밍
컴퓨터가 처리해야 할 순서에 따라 기술하는 방식.
한 번에 하나의 작업만을 할 수밖에 없다는 단점이 있지만 프로그래밍의 구조가 간단하고 작성하기도 쉽기 때문에
지금도 종종 사용되고 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본적인 개념은 중복되어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하나로 묶는다는 것이다.
다시 말해, 서로 다른 프로그램이라고 할지라도 같은 기능을 사용해야 할 경우라면 굳이 프로그램마다 이 기능을 위해
똑같은 소스 코드를 생성할 필요 없이, 공통 부분의 소스코드를 만들어 놓고 필요한 프로그램에서 이 코드를 사용하면 된다는 것
이렇게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묶어놓은 것을 모듈 이라고 한다. C언어에서는 함수라고 부른다.
비슷한 기능을 하는 함수들을 묶어놓은 것을 라이브러리라고 한다.
단점으로는 기능별로 분리하여 함수를 만들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필요한 데이터라도 기능에 따라 분리된다는 점과
구조적 프로그래밍으로 작성한 프로그램들은 재사용이 생각보다 어렵다는 점이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따로 추려서 만든 것을 함수 라고 하고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에서는 기능을 따로 추릴 때
그 기능과 관련된 데이터를 함께 묶어서 프로그램을 만드는 개념이 있는데 이것을 클래스라고 한다.
기능과 데이터를 하나로 묶을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 프로그래밍 방법에 비해 프로그래밍 과정이 훨씬 간단해졌다.
반응형
'C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C] scanf 매개변수(인자)의 형식 (0) | 2024.12.22 |
---|---|
[C] 컴파일러와 인터프리터의 차이점 (0) | 2024.12.21 |
컴파일과 빌드의 차이점 (0) | 2024.12.21 |
[C] 오류와 경고의 차이점 (0) | 2024.12.21 |
[C] 연산자 우선순위 문제 (0) | 2024.12.20 |